로고

지방자치단체,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 향상 위한 활동 활발.. “전남도-포천시 눈길”

지방자치단체,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 향상 위한 활동 활발

박지완 기자 pshbear@naver.com | 기사입력 2024/02/02 [14:20]

지방자치단체,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 향상 위한 활동 활발.. “전남도-포천시 눈길”

지방자치단체,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 향상 위한 활동 활발

박지완 기자 pshbear@naver.com | 입력 : 2024/02/02 [14:20]

지방자치단체에서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남도와 22개 시·군이 일상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률 향상을 위해 손을 맞잡았고, 포천시는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탄소중립포인트제(에너지) 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전남도-22개 시·군,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률 향상 '맞손'

 

-전남도-22개 시·,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률 향상 '맞손'

 

전남도와 22개 시·군이 일상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중립포인트제도 가입률 향상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남도에 따르면 탄소중립포인트제도는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다. 에너지 분야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에너지 절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률을 5% 이상 감축했을 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자동차 분야는 주행거리 감축률 또는 감축량을 산정해 지급한다.

 

전남도는 이와 별도로 에너지 분야 전남형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3% 이상, 5% 미만 감축한 가구에 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신규 가입자 확대와 기존 가입자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유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지난 1일 동부청사에서 22개 시·군과 소통 협력 회의를 열어·군 누리집 및 대표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한 홍보 강화전기차·수소차 보급,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 각종 보조사업 지원 시 가입 권고··동 평가 시 가입률 실적 반영마을회관, 아파트 등 직접 찾아가는 홍보단 운영신규 공동주택 중점 가입 등 에너지 분야 가입률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올해 탄소중립포인트 인센티브 지급 예산으로 193500만원을 투입한다.

 

이는 전년보다 15500만원 늘어난 규모다.

 

이범우 전남도 기후대기과장은 "탄소중립포인트제도를 적극 홍보해 가입률 향상을 도모하고, 도민이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통해 더 많은 인센티브 혜택을 받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인 탄소중립포인트제도 참여를 바라는 도민은 탄소중립포인트제 누리집이나 시·군 환경부서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포천시, 찾아가는 탄소중립포인트제 '에너지' 캠페인 실시

 

-포천시, 찾아가는 탄소중립포인트제 '에너지' 캠페인 실시

 

포천시는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탄소중립포인트제(에너지)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22일 포천시청 신관 1층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포인트제 신규 가입, 탄소중립 실천 메시지 나뭇잎 달기, 인증사진 찍기 등으로 진행했으며, 백영현 포천시장, 이현호 부시장, 복지환경국장을 비롯해 약 200여 명의 포천시 공직자와 포천시민이 참여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공직자부터 탄소중립에 관심을 가지고 캠페인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Green Pocheon 2043, 포천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찾아가는 탄소중립포인트제 캠페인을 매달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제도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다. 참여는 포천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가구의 세대주(세대 구성원), 상업시설 등의 실 사용자라면 가능하다. 인센티브는 1년에 2(6, 12) 지급하고 포천시는 포천사랑상품권, 현금, 그린카드 포인트 중 1개를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다.

 

가입은 인터넷 또는 환경관리과 및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할 수 있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고지서를 본인이 별도로 납부할 경우 각 고지서의 고객번호를 알고 있어야 하며, 관리비와 함께 해당 요금을 포함해 납부할 경우 고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탄소중립, esg, 탄소중립포인트제, 전남도, 포천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