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유통업계, ESG 평가기관에서 최고 등급 획득 잇따라.. “현대백화점과 LG생활건강 등 눈길”

유통업계, ESG 평가기관의 최고 등급 획득 잇따라

박은민 기자 seonghyeon9645@daum.net | 기사입력 2024/02/15 [09:44]

유통업계, ESG 평가기관에서 최고 등급 획득 잇따라.. “현대백화점과 LG생활건강 등 눈길”

유통업계, ESG 평가기관의 최고 등급 획득 잇따라

박은민 기자 seonghyeon9645@daum.net | 입력 : 2024/02/15 [09:44]

유통업계에 ESG 평가기관의 최고 등급 획득이 잇따르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현대백화점이 2023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기후변화대응 평가에서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리더십 등급(A-)을 획득했고, LG생활건강은 에코바디스의 지속가능성 평가에서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 현대백화점, 글로벌 ESG 평가기관서 '리더십' 등급 획득

 

-현대백화점, 글로벌 ESG 평가기관서 '리더십' 등급 획득

 

현대백화점이 2023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기후변화대응 평가에서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리더십 등급(A-)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3년에 출범된 CDP는 영국에 본사를 둔 비영리 국제 단체로 전세계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경영 정보를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단체로 여겨지고 있다.

 

CDP는 매년 기업들에 공개된 환경 경영 정보를리더십(A·A-) △관리(B·B-) △인식(C·C-) △공개(D·D-)등 총 8단계로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2023 CDP 평가에는 전 세계 2 3천여 개의 기업이 참여했으며, 국내 기업 중 CDP 리더십 등급을 획득한 기업은 60개사에 불과하다.

 

현대백화점은 체계적인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 대응을 위해 지난해 기후변화 부문 정보 공개 국제 기준인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권고안에 따른 TCFD 보고서를 업계 최초로 작성했다.

 

이를 통해 현대백화점의 기후변화로 인한 주요 리스크와 기회를 정의했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도 공개했다.

 

여기에 온실가스 배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뿐만 아니라 현대백화점이 구매한 전자기기 등 자본재, 임직원 출퇴근 및 출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타간접배출량'(Scope 3)도 측정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함께 담았다.

 

또한 현대백화점은 업태의 특성에 맞게 전자영수증 우선 발급, 다회용기 전환, 자원순환 쇼핑백 등 고객과 함께 실천하는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과 제도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환경적 효과도 CDP를 통해 공개했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을 위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한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들이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기관에 평가를 통해 성과를 인정 받았다", "앞으로도 기업 시민으로서 고객과 함께 다양한 환경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선도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 가겠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 에코바디스 지속가능성 평가 '골드 등급' 획득

 

-LG생활건강, 에코바디스 지속가능성 평가 '골드 등급' 획득

 

LG생활건강은 에코바디스의 지속가능성 평가에서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2007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된 에코바디스는 지금까지 170여개국, 10만여개의 기업을 평가한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기관이다. △환경노동 및 인권윤리지속가능한 조달 등 4개 부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GRI, UNGC, ISO 26000과 같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기업의 정책, 행동, 결과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두루 반영해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에코바디스 평가 등급은플래티넘(상위 1% 이내) △골드(상위 5%) △실버(상위 25%) 브론즈(상위 50%) 순으로 부여한다.

 

LG생활건강은 지난 평가에서 실버(Silver) 등급을 획득했고, 등급별 점수 기준이 상향된 이번 평가에서는 상위 5% 이내에 해당하는 골드로 등급이 향상됐다. 에코바디스 평가 결과는 글로벌 기업 간 거래에서 각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를 증명하는 데 활용된다.

 

LG생활건강은 ESG 경영 확대를 위해 2050넷 제로(Net-Zero·탄소중립)’를 목표로 환경 보호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및 글로벌 사업장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해인권 공급망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인권 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또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위해 400여개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ESG 평가를 진행하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인벤토리 구축과 에너지 절감 활동을 하는 등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다.

 

최남수 LG생활건강 ESG 대외협력부문 상무는최근 글로벌 ESG 평가 등급을 요구하는 글로벌 고객사가 늘고 있고 입찰에 필수조건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번 평가 결과가 LG생활건강의 사업 역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에 필수적인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유통업계, ESG 평가기관, 현대백화점, LG생활건강, esg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