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ESG 성장 위한 펀드 조성 눈길.. “HD현대와 KB금융 등 활발”

ESG 성장 위한 펀드 조성이 활발히 조성되고 있어 관심 

박은민 기자 seonghyeon9645@daum.net | 기사입력 2024/02/16 [09:40]

ESG 성장 위한 펀드 조성 눈길.. “HD현대와 KB금융 등 활발”

ESG 성장 위한 펀드 조성이 활발히 조성되고 있어 관심 

박은민 기자 seonghyeon9645@daum.net | 입력 : 2024/02/16 [09:40]

ESG 성장을 위한 펀드 조성이 활발히 조성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HD현대의 건설기계부문 3사가 'ESG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해 ESG 경영에 동참하는 협력사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KB금융그룹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블라인드 펀드 ESG투자 모범기준'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 HD현대 건설기계 3사, 200억 'ESG동반성장펀드' 조성

 

-HD현대 건설기계 3, 200 'ESG동반성장펀드' 조성

 

HD현대의 건설기계부문 3사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해 ESG 경영에 동참하는 협력사의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IBK기업은행과 함께 200억원 규모의 협력사 대상 '공급망 ESG 동반성장펀드'를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펀드는 HD현대 건설기계 3사가 주관하는 '공급망 ESG 자가진단'을 실시한 국내 협력업체가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협력업체는 금리 2.05%포인트 감면 혜택을 받는다. ESG 현장 실사를 받은 협력사에는 0.3%포인트의 우대 혜택이 추가로 주어진다.

 

IBK기업은행은 협력사 ESG 대응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ESG 컨설팅 및 외부 전문기관 현장 실사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사는 지난해부터 글로벌 공급망 규제강화에 선제 대응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사 ESG 경영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KB금융, ESG 경영 실천 기업에 펀드 투자 늘린다

 

-KB금융, ESG 경영 실천 기업에 펀드 투자 늘린다

 

KB금융그룹은 30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블라인드 펀드 ESG투자 모범기준'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블라인드 펀드는 투자대상을 사전에 정해놓지 않고 투자금을 유치한 후 우량 투자대상이 확보되면 투자하는 펀드다.

 

블라인드 펀드 ESG투자 모범기준이 수립됨에 따라 KB금융은 정책·발굴·심사·관리·운영 등 총 5단계에 걸쳐 투자 대상의 ESG경영과 관련한 정책, 이슈, 심사, 보고서, 사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ESG통합역량 체크리스트'도 신설했다.

 

KB자산운용, KB인베스트먼트 등 펀드 운용 계열사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산업 및 섹터별 투자 적격 대상을 선정하게 된다.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KB캐피탈 등 투자를 집행하는 계열사는 체크리스트에 따라 펀드 운용사의 ESG역량 등을 평가하여 투자 펀드를 결정한다. 이에 따라 대상 기업의 ESG정책,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외부 전문 평가기관의 ESG평가 등 ESG경영의 전반적인 활동이 투자유치에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KB금융 관계자는 "블라인드 펀드 ESG투자 모범기준은 건전한 자본시장을 조성하고 기업들의 ESG경영 확대에 밑거름 역할을 하며 금융 및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며 "KB금융은 앞으로도 투자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이고, ESG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금융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HD현대, KB금융, esg, esg경영 관련기사목록